본문 바로가기
자연환경

멸종위기 야생생물 정보 담은 누리집 개설

by 뚜버기여행@ 2020. 12. 10.

멸종위기 야생생물 정보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  
 

국립생태원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종별 정보와 관련 법령의 안내를 위한 누리집을 개설하고 12월 9일부터 공개한다. 이번에 개설한 누리집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정보를 비롯해 국가보호종 소개, 멸종위기종 교육 프로그램 및 신청 안내, 멸종위기종 발견 시 제보할 수 있는 소식·참여 등 모두 4개 메뉴로 구성하였다.

자료출처/국립생태원

 

멸종위기종 표범

‘멸종위기 야생생물’ 메뉴에서는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 267종의 분류, 형태, 생태, 보전상황, 분포, 사진 등의 정보를 수록하였고, 종명이나 분류군, 지정등급에 따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‘통합검색창’을 마련했다.  ‘국가보호종’ 메뉴에서는 환경부, 해양수산부, 문화재청, 산림청 4개 정부부처별 국가보호종 소개, 관련법률, 지정현황 등을 제공하며, ‘국가보호종 통합 종 목록’을 내려 받을 수 있다. 

 

멸종위기 야생생물 포털 

ㅇ국가보호종 통합 종 목록 : 환경부 ‘멸종위기 야생생물’ 267종, 해양수산부 ‘해양보호생물’ 80종, 문화재청 ‘천연기념물’ 461종, 산림청 ‘희귀식물 및 특산식물’ 931종

이번 누리집에서는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분포 현황 등 주요 자료를 시각화하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보전활동 참여를 독려하고자 ‘교육’, ‘소식·참여’ 메뉴를 제공한다.

ㅇ ‘교육’ 메뉴에서는 멸종위기종 보전의식 함양과 진로교육을 위한 맞춤형 ‘일반과정’, 전문가 양성을 위한 ‘전문과정’ 등 2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교육신청을 접수한다. 또한 ‘소식․참여’ 메뉴에서는 시민들이 발견한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직접 제보할 수 있도록 ‘통합콜센터’ 페이지가 마련되어 있다.

 

야생생물 종 정보


ㅇ시민들이 제보한 멸종위기 야생생물 발견 자료는 전문가 검토를 거쳐 ‘멸종위기종 전국 분포조사’ 결과에 반영할 계획이다.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“이번 누리집의 개설로 국민들이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대한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”며, “향후 사진과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추가하여 다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”이라고 밝혔다.

 

멸종위기 야생생물 포털

멸종위기 야생생물 포털  화면


www.nie.re.kr/endangered_species/home/main/main.do

 

멸종위기 야생생물 포털

멸종위기 야생생물 포털

www.nie.re.kr

 

'자연환경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덩굴성 식물 개다래  (0) 2020.12.11
행운의 꽃 고구마꽃  (0) 2020.12.11
코리언 바나나로 불리는 으름  (0) 2020.12.10
국화과 식물 톱풀  (0) 2020.12.09
마편초과 식물 누린내풀  (0) 2020.12.08

댓글